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Graphics 필기노트 #01

Study/Graphics

by J2on 2022. 3. 3. 21:05

본문

어느덧 3월이 되어 미복귀 휴가 출발한 지도 2주가 넘었습니다...

이제 공부를 다시 시작해보려 합니다.

 

그래픽스 강의는 Youtube - Cem Yuksel 채널을 참고하고 있습니다.

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fGIWnnZY79KO0b12O57byw

 

Cem Yuksel

Cem Yuksel is a computer graphics researcher and a professor in the School of Computing at the University of Utah.

www.youtube.com

한글 자막은 없습니다.....

 

 

 

 

영어는 어렵지만 한 번씩 사람 좋은 미소를 날려주십니다.

 

 1장은 건너뛰고 2장 - Math BackGround부터 시작하겠습니다.

 

<< 본문 >>

⦁ Vectors
 -  1D: [x]
 -  2D: [x,y]
 -  3D: [x,y,z]
 -  nD: [x,y,z, … ]


 3D를 가장 자주 다룰 것

 

<- 행 표기법을 주로 사용할 예정. 옆은 전치 표기법
 

 

벡터의 요소는 위치 혹은 방향을 나타냄


 

<- 가장 일반적인 벡터 표기방식

 


 <- 항상 그런 것은 아니지만 일반적인 컴퓨터 그래픽스에서 사용하는 벡터 표기방식-볼드체 소문자
논문과 책마다 다를 수도 있음

 

 

일반적으로 알고 있는 백터의 길이를 구하는 공식

 

 

 

 * 단위벡터

 

 단위가 무엇이건 간에 길이가 1인 벡터를 유닛벡터(단위벡터)
 

 

* 벡터의 연산

 

⦁ 백터의 내적

 내적의 결괏값은 스칼라(방향이 없이 크기만 존재함)  


컴퓨터 그래픽스에서 광범위하게 사용됨

 

내적 연산의 기본적인 방식

 



⦁ 백터의 외적


 a, b의 방향이 같다면 제로벡터가 생김


⦁ Matrices(행렬)


 

컴퓨터 그래픽스에선 일반적으로 볼드체 대문자로 행렬을 표시
 

 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