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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그래픽스 필기노트 2강-수학 기초

Study/Graphics

by J2on 2022. 3. 10. 16:19

본문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774mc7tC594 


내 용
Matrix and Vectors
행렬과 백터
m개의 행(가로줄이 몇 개인지) n개의 열(세로줄이 몇 개인지)이 있는 행렬이 mXn 행렬
m == n 인 경우에 정사각행렬(Square matrix)
A행렬(l X m)B행렬(m X n)이 있을 때 두 행렬의 곱 ABl X n 행렬
2D를 표현하는 벡터 (x,y), 3D를 표현하는 벡터(x, y, z) 이 들은 row vector(행 백터)
column(열 벡터) 벡터로 바꾸면 , 로 표현할 수 있음
행렬 X 벡터(열 벡터) == 전치벡터(행 백터) X 전치행렬 임
OpenGlcolumn vector를 사용하고 Direct3D의 경우 row vector를 사용함\
Identity matrix
단위 행렬
1 0 0
0 1 0
0 0 1
대각원소가 1이고 나머지 원소가 0인 행렬
크기가 같은 어떠한 행렬과 곱해도 곱하기 전과 같음
I로 표시
역행렬 = AB의 곱이 단위행렬일 때 BA의 역행렬이라 함
A를 단위행렬로 만드는 행렬
Normalization
정규화
벡터를 자기 자신의 길이(크기)로 나누는 것
단위벡터 : 정규화 된 벡터.
크기가 항상 1
방향만 남아있음
Orthonormal
정규직교
Orthonormal = Orthogonal(직교) + Normalized(정규화 된)
서로 수직인 단위벡터 두 개
정규직교벡터 두 개를 통해 모든 벡터를 선형 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음
Dot Product
(Inner Product)
내적
(a,b,c)(d,e,f) = ad + be + cf
ㄴ 내적값 공식
||a|| ||b|| cosθ => 크기값 곱하기 cosθ
ㄴ 기하적으로 구하는 내적값 공식
서로 수직인 벡터의 내적은 0
두 벡터 사이의 각 θ가 예각인 경우 양수, 둔각인 경우 음수
3차원에서도 성립
정규직교 벡터끼리 내적하는 경우 0 => 둘이 수직이기 때문
Cross Product
외적
a X b로 표시
결과값이 벡터로 나옴 -> 오른손의 법칙 a->b 방향 손의 엄지 손가락 방향
||a|| ||b|| sinθ => 외적의 길이
외적의 길이는 a벡터와 b벡터 사이의 평행사변형 크기와 같음
ab가 같은 벡터인 경우 길이가 0인 벡터가 만들어짐
계속
3차원 외적인 경우
- x좌표 계산때는 y,z 좌표들끼리 계산
y좌표 계산때는 x,z 좌표들끼리 계산
z좌표 계산때는 x,y 좌표들끼리 계산
a X b = (yz - zy, zx xz, xy yx)
Line

Ray
레이
Interpolation
선형보간
p1p0를 잇는 벡터는 p1 p0로 구할 수 있음
그런데 p0에서 p1방향으로 가는 무한한 벡터 p(t) 는 어떻게 구할 것인가?
p(t) = p0 + t(p1 p0) t는 매개변수
시작점 + 매개변수 * 벡터
위 식에서 t0 ~ 무한대 인 경우 Ray
t가 정해져 있는 경우 Interpolation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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